반응형

안녕하세요. 흰곰똘고래 입니다.

오늘 소개 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참붕어 입니다. 며칠전 엄마 아시는 분께서 좋은 참붕어를 즙을 내서 내려놓을테니 가져가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도대체 흔하게 먹는 이것이 어디에 좋길래 다들 찾는 걸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참붕어는 잉어과에 속하며 낚시터에서 흔하게 볼수 있답니다. 또한 이것은 보통 2급수나 3급수에서도 살고있으며, 낚시꾼들에게 잡히면 방생하는 것과는 다르게 먹는것에 더 가깝답니다. 하지만 간흡충의 숙주가 되기때문에 회로 먹는 것은 삼가해야 한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우리의 몸 어느곳에 좋길래 많이들 찾고 흔하게 먹을수 있는 것인지 알아보기로해요.

 

 

 

참붕어즙 효능

참붕어즙 효능은 첫번째, 붕어즙은 고단백질 음식으로 알려져있어 여름철이나 몸이 허약해 질 때 원기를 회복시켜 준다고합니다. 조선시대에서도 붕어즙 효능에 대해 나오는데요. 9대 왕 성종이 병을 앓아 기력이 약해져있을때 이것을 섭취해 줌으로서 기력을 회복했다고합니다. 즉, 떨어진 체력을 그리고 약한 체력을 증진 시키는데 탁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두번째, 붓기를 빼는 효능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거나 수술, 몸의 체질 등으로 인하여 몸이 퉁퉁 붓는 경우 붕어즙을 먹으면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게 됨으로서 몸 안에 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밖으로 빼내 주어 붓기를 가라앉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글쓴이의 엄마 역시 손발이 자주 퉁퉁 부으시는데 이것을 먹고 난 후 많이 괜찮아 지셨답니다.

세번째, 빈혈을 예방해주고 낫게 해줍니다. 빈혈이 생기는 이유는 대부분 몸에 철분이 부족해 생기게 되는데요. 철분이 부족해지면 혈액을 제대로 생성해주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빈혈 증상을 보인답니다. 하지만 붕어즙은 그 부족한 철분을 채워줄만큼 많은 양의 철분이 들어 있어 현기증과 어지러움증을 자주 느끼는 분들에게 좋답니다.

네번째, 자주 체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때 또는 먹어도 살이 찌지 않아 마른 경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동의보감에 붕어즙 효능이 나와있는데요. 거기에 기록되어있는 글은 이것은 위장을 다스리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럴 정도로 소화기능에 탁월하며 위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답니다.

다섯번째, 혈관내 노폐물을 제거해 여러 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예방해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답니다.

여섯번째, 간기능과 숙취해서에 좋은데요. 이는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피로가 자주 쌓이거나 만성 피로에 도움을 준답니다. 뿐만아니라 풍부한 단백질로 인하여 간을 해독해 숙취를 없애주기도 하며 술자리가 생길시 미리 먹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참붕어즙 부작용

그럼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야겠죠??

하지만 참붕어를 드신분들 중 아직까지 부작용에 대해서 보고 된 것은 없는데요. 간혹, 자신의 체질과 맞지 않거나 즙안에 들어간 약재가 자신에게 맞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있답니다. 예를들면 글쓴이의 몸은 차가운 기운이 많기때문에 따뜻한 붕어를 먹으면 도움이 되지만 열이 많고 몸의 따뜻한 기운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독이 될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즙을 내릴때에는 그안에 무슨 약재가 들어가는지를 알아보고 나의 체질이 어떤지를 먼저 살펴보고 드셔야 한답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글쓴이는 다들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하고 여기에서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